1. 블랭딩 모드(blending mode)란?
혼합하는 모드 섞는 모드를 말한다. ( 블랜드 Blend : 혼합하다, 섞이다라는 뜻 )
2. 체크 사항
블랜딩 모드에서 적용해야 할 2가지 상황
1. 색상과 색조의 변화
2. 두가지 이미지의 조화로운 합성
3. 블랜등 모드 그룹별 설명
A : 어둡게 섞는 모드 - 어두운 색 섞기
A- 1. Darken 모드 : 밝은면 어둡게 섞기
Darken 모드는 원리는 원본이미지의 영역보다 위 이미지의 영역이 어두우면 아래와 섞이게 된다.
적용상황
원본이미지의 밝은면의 색을 어둡게 섞고 싶을 때 사용. ( 밝은면의 색상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 )
A- 2. Multiply 모드 - 필름지를 겹치다.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Multifly 모드는 색상 반투명 필름지 처럼 모든 색이 섞여서 어두워집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어둡게 색을 섞고 싶을 때 사용
A- 3. Color born 모드 - 색상을 태우다(채도 높게)
Color Burn 모드는 아주 밝은색을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면서 타는것처럼 채도를 높혀준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색상대비를 크게 하고 채도를 높이며 섞고 싶을 때
A- 4. Linear burn 모드 -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어둡고 채도 높게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Linear Burn 모드는 흰색을 제외한 모든 색을 어둡고 채도를 높게 섞습니다. Multiply모드보다 더 어둡게 섞인다고 보시면 됩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색을 무겁고 채도를 높게 섞고 싶을 때
A- 5. Darker color 모드 - 영역 나누기
Darker Color 모드는 두 이미지중 어두운 이미지의 색상을 표현해주고 나머지는 투명으로 처리합니다.
적용상황 : 일러스트 같이 명확하게 영역이 나뉘어진 곳에서 색을 변화하고 싶은 영역을 찾고자 할 때 ( 밝은 영역 )
B : 밝게 섞는 모드- 밝은 빛 섞기
B- 1. Lighten 모드
Lighten 모드는 위레이어 색상보다 어두운 색을 밝게 섞어주는 모드
적용상황 : 그림의 어두운 부분의 색상을 밝게 섞어주고 싶을 때
B- 2. Screen 모드 - 밝은 빛을 비추는 느낌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Screen 모드는 전체적으로 밝게 섞어주는 모드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밝게 해주고 싶을 때
B- 3. Color dodge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Color Dodge 모드는 밝은 부분의 색을 더 밝게 섞어주는 효과로 강한 조명 아래에 색상이 반사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. 닷지툴을 사용한 것처럼 색상이 밝아집니다. ( 레이어의 두가지 색상이 보색계열의 반대 색일수록 더 반사가 심해져 밝아집니다.)
적용상황 : 밝은 부분위주로 강렬하고 빛나게 하고 싶을 때
B- 4. Linear dodge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전체적으로 빛을 비추듯이 밝아집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강렬하고 빛나게 하고 싶을 때
B- 4. Lighter dodge 모드
Lighter Color 모드는 두 이미지중 밝게 변화 시켜줄 어두운 색상의 영역을 찾아줍니다.적요
적용상황 : 색을 변화하고 싶은 영역을 찾고자 할 때 ( 빛을 섞어줄 어두운 영역 )
C : 전체적인 색상을 섞는 모드
C-1. Overlay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Overlay 모드는 Multiply와 Screen을 합친것과 같습니다. 밝은 색은 더 밝게, 어두운 색은 더 우둡게 만듭니다. 단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은 본래 색이 유지되고 중간색만 섞입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색차이를 크게 하면서 섞고자 할 때
C-2. Soft Light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Soft Light 모드는 부드러운 조명을 비추는 것처럼 색이 부드럽게 섞입니다. 이미지 색이 회색보다 밝으면 더욱 밝아지고 어두우면 더 어두워집니다. 빛을 그릴때 자주 사용되는 모드입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조명을 넣어 섞고자 할 때
C-3. Hard Light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Hard Light 모드는 Overlay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, 가장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에서는 본래 색상이 유지됩니다. 밝은 색상은 더 밝고, 어두운 색상은 더 어둡게 만듭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강한 조명을 넣어 섞고자 할 때
C-4. Vivid Light 모드
Vivid Light 모드는 Hard Light와 Soft Light를 결합한 것입니다. 밝은 색상은 더 밝고, 어두운 색상은 더 어둡게 만듭니다. Hard Light와 달리 가장 밝은 색상은 밝아지지 않습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색조가 큰 빛을 섞고자 할 때
C-5. Linear Light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Linear Light 모드는 Color Dodge와 Color Burn을 결합한 것입니다. Hard Light와 유사한데 더 강하다. 밝은 색상은 더 밝게, 어두운 색상은 더 어둡게 만듭니다.
적용상황 : 전체적으로 어두우며 색조가 큰 빛을 섞고자 할 때
C-6. Pin Light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Pin Light 모드는 이미지를 분할하여 대조되는 두 가지 모드를 적용합니다. 어두운 색상은 Darken 모드의 효과를 받고, 밝은 색상은 Lighten 모드의 효과를 받습니다.
적용상황 : 부분적으로 섞고자 할 때
C-6. Hard Mix 모드
Hard Mix 모드는 이미지를 1비트(흑백)로 변환한 후, 픽셀 값을 결정하기 위해 RBG값을 축소합니다. 최종 결과물은 8가지 색상 중 하나가 됩니다.
적용상황 : 만화처럼 강렬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
D : 반전시켜 합성하는 모드
D-1. Difference 모드
Difference 모드는 이미지의 색상을 반전시키는 것입니다. 각 색상의 차이가 가장 큰 영역이 표시됩니다.
적용상황 : 만화처럼 강렬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
D-2. Exclusion 모드
Exclusion 모드는 Difference 모드와 비슷하지만, 색상을 반전시킨 후 조금 더 부드럽게 처리합니다.
적용상황 : 만화처럼 강렬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싶을 때
D-3. Subtract 모드
"Difference" 와 같이 하위레이어 색상을 상위 레이어의 색상을 이용해 반전시켜 합성하나,
디퍼런스보다 더 강하게 대비시켜 표현합니다.
적용상황 : 위 레이어의 이미지와 아래 레이어가 다를 때 적용
D-3. Divide 모드
상위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 색상을 이용해 반전시켜 합성합니다.
즉, 위 레이어와 아래 레이어가 색상값이 같거나 작으면 무조건 흰색으로 나타납니다.
적용상황 : 만화처럼 힌색 위주의 표현 하고자 할 때
E : 색상 및 채도를 합성하는 모드
E-1. Hue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하위 레이어의 채도, 명도는 유지하면서 상위 레이어의 색상으로 바꿔 합성합니다.
위 레이어의 색조가 아래 레이어와 같은 부분은 광도, 채도 상관없이 동일하게 나타나며
적용상황 : 이미지의 느낌 그대로 색상만 통일하고 싶을 때
E-2. Saturation 모드
Saturation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채도를 상위 레이어어의 채도로 바꿔 표현합니다.
적용상황 : 위 레이어의 채도의 형태를 아래 이미지에 적용 시키고자 할 때 ( 예:높은 채도의 패턴을 아래 적용시킴)
E-3. Color 모드 [ 많이 사용, 다양한이미지 공통적용 가능 ]
Color 모드는 아래 이미지의 색상과 채도를 유지하면서 위 이미지의 명도를 적용합니다.
적용상황 : 만화처럼 강렬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
E-4. Luminosity 모드
Luminosity 모드는 아래 이미지의 명도를 유지하면서 위 이미지의 색상과 채도를 적용합니다.
적용상황 : 만화처럼 강렬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